설군의연구소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 (OneNote) 이용하여 연구노트 작성하기 본문

정보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 (OneNote) 이용하여 연구노트 작성하기

설군 2024. 3. 1. 22:29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설군입니다.

 

실험 물리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인 저는 맥/맥북/아이패드/아이폰을 사용중이고, 집에서는 윈도우를 사용중인데요,

항상 윈도우와 애플기기에서 연동되고 열람 및 수정할 수 있는 연구노트 체계를 갈망(?)해왔습니다...

 

구글 문서나 구글 슬라이드같이 클라우드 문서를 주로 사용했었었는데, 단점은 얘네들은 손필기가 지원이 안되니 아이패드로 끄적이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었어요.

 

굿노트 같은 아이패드의 노트 앱을 쓰자니 수정과 읽기가 동시에 가능한 연동은 만들기가 힘들것 같더라고요.

수정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패드에서 하는데, 연동을 하기 위해서는 pdf로 변환 해서 클라우드에 올려야 윈도우에서 볼 수 있으니까

다시 또 수정이 이뤄지면 또 pdf로 변환 해서 업데이트 해줘야 되는 게 귀찮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생각난 게, 아이패드 처음 샀을 때 여러 노트 앱들을 써봤었는데 그중에 거쳐갔던 것 중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노트가 있었습니다.

필기감은 구리지만 결국 연동은 최강이라서 현재는 이걸 주로 쓰고 있습니다.

원드라이브를 써야 노트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에 어떤 파일 하나가 생성되는데 그게 원노트 싱크를 위한 파일이 됩니다. 아무튼, 그 파일 속에서 여러 개의 노트북을 생성할 수 있고, 그 노트북 마다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2024 연구 노트라는 노트북을 하나 생성했고, 그 노트북 안에 날짜별로 페이지를 각각 생성해서 연구노트를 작성하고 있어요.

(제가 작성하는 연구노트는 다름이 아니라 그냥 찾아본 논문이나 위키피디아 링크나 모조리... 심지어 장비 모델명이나 매뉴얼까지 그날그날 찾아봤던 걸 모두 적는 용도로 사용중입니다. 실험 노트는 보통 파워포인트에 작성하곤 합니다.)

그리고 또 좋았던 기능은, 웹 페이지를 읽다가 저장하고 싶은 내용이 있을 때, 브라우저 확장 기능을 이용하면 원노트로 바로 주소를 추가시킬 수 있는 기능인데요.

OneNote clip 이런 이름의 크롬(또는 엣지, 파이어폭스 등...) 확장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설치하게 되면 오른쪽 위에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 버튼을 누르면

이렇게 확장 기능이 뜨면서, 웹 페이지 전체를 저장할 것인지 (Full Page) 혹은 링크만 저장할 것인지 (Bookmark) 를 선택할 수 있어요. 저장 되는 경로는 원노트 내의 노트북입니다. (노트북 내의 신규 페이지로 저장됨)

전체 페이지를 저장하는 건 시간도 좀 걸리고 뭔가 깨져서 저장되기 때문에 (수식도 깨짐) 저는 그냥 링크를 저장하는 기능으로 주로 사용중입니다.

저장하고 나면 이렇게 차곡차곡 정리되고, 페이지를 들어가보면 날짜가 적혀있으니까 시간 기록도 됩니다.

연구노트 뿐만 아니라 연구실에서 해야되는 다양한 일들 혹은 공부해야될 것들... 모든것들을 이런식으로 저는 별도 노트북을 만들어서도 정리하고 있습니다.

할 일 목록, 구매 및 행정 처리 해야되는 목록, 공부할만한 유튜브 링크, 출장, 논문 그림 중 예쁜것들, 논문 문장 중 멋진것들 다 여기에 모아놓는 용도로 쓰고 있습니다...

 

모든 페이지 중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고자 한다면

이 메뉴에서 검색하면 됩니다... 찾는데 좀 걸렸습니다.

반응형
Comments